빈틈 효과 > 말씀 묵상

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

[황대박 선교사] 빈틈 효과

완벽을 추구할 수록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건강도 일도 실패할 수 있습니다.

본문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에베소서2:8-9]

 

어느 날, 한 마리의 여우가 배가 고파 과수원에 들어갔습니다. 여우는 가장 맛있고 예쁜 사과를 찾으려고 했습니다. 

여우는 과수원을 돌아다니면서 사과를 하나씩 따봤지만, 마음에 드는 것이 없었습니다. 

어떤 사과는 너무 작았고, 어떤 사과는 너무 시었고, 어떤 사과는 벌레 먹은 자국이 있었습니다. 

여우는 완벽한 사과를 찾기 위해 계속해서 과수원을 뒤졌습니다. 

“아니 이렇게 큰 과수원에 맘에 드는 사과가 하나도 없단 말이야” 

여우가 투덜거리고 있을 때 과수원 주인이 오고 있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여우는 어느 사과 하나 가지지 못하고 재빨리 도망가야 했습니다. 

여우는 결국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배고픔을 견디며 도망갔습니다. 

 

사람들은 완벽한 것을 찾으며 자신도 실수하기 싫어합니다.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잘하고 완벽한 모습을 보여 주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완벽한 사람은 세상에 없고 자신도 아무리 노력해도 완벽하지 못한 것을 발견합니다. 

사람들은 지나치게 완벽한 사람보다 가끔은 실수하고 다소 허점이 있는 사람을 더 좋아합니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빈틈 효과(Pratfall Effect)’ 또는 ‘실수 효과’라고 합니다. 

 

독일의 만하임대학교 연구팀은 가상 시나리오와 실제 상황에서 모두 빈틈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수백 명의 실험 참가자에게 스스로 취약점을 드러내는 상황과 다른 사람의 허점을 관찰하는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을 평가하게 했습니다. 

자료 분석 결과, 두 상황 모두 다른 사람이 약점을 드러내거나 실수를 솔직하게 인정할 때 훨씬 더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지혜롭고 복 있는 사람은 자신의 부족함과 허물을 시인하고 사람들과 예수님께 용서와 자비를 구하는 겸손한 사람입니다.

완벽을 추구할 수록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건강도 일도 실패할 수 있습니다.

정직하고 진실하게 자신을 예수님께 내려놓고 예수님만 바라보는 사람이 행복하고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샬롬 ~~!!
오늘도 모든것을 합력하여 복이 되게 하시는 예수님을 의지하고 기쁨과 소망과 감사로 가득한 행복한 삶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