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 집단 > 말씀 묵상

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

[황대박 선교사] 준거 집단

사람이 습관적으로 어울리는 사람들을 준거 집단이라고 합니다. 

본문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잠언13:20]

 

일본산 잉어인 ‘코이’라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작은 어항에서 기르면 10㎝이상 자라지 않지만, 수족관이나 연못에서는 30㎝까지 큰다고 합니다. 강물에 방류하면 120㎝까지 성장합니다. 

같은 물고기지만 성장하는 장소에 따라 크기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친구따라 강남간다”라는 말처럼 사람도 어떤 집단에서 사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집니다. 

준거집단(準據集團, reference group)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1942년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H.H. 하이먼의 논문 <지위의 심리학>에서 처음 사용 되었습니다. 

한 개인이 자신의 신념·태도·가치 및 행동방향을 결정하는데 준거기준으로 삼고 있는 사회집단입니다.

어떤 사람들이나 집단의 가치와 기준을 준거의 틀로서 받아들이게 될 때, 그 사람들이나 집단은 준거집단이 됩니다. 

하버드 대학교 사회심리학 교수 데이비드 맥클레랜드의 말을 빌리자면 사람이 습관적으로 어울리는 사람들을 '준거 집단'이라고 합니다. 

그들이 인생의 성패를 95퍼센트나 결정한다고 합니다. 

 

찰스 트레멘더스 존스는 "누구와 어울리고 무엇을 읽는가 이 두 가지가 바뀌지 않으면 5년 후의 모습도 지금과 똑같을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사람은 잘 어울리는 주위 사람들은 보면 그의 건강, 자세, 수입이 어떠할지 예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위 사람들이 먹는 대로 먹고, 그들이 말하는 대로 말하고, 그들이 읽는 대로 읽고, 그들이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고, 그들이 보는 대로 보고, 그들이 입는 대로 입는다는 것이 그의 지론입니다. 

사람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환경 가운데 가장 중요한 환경은 사람입니다. 

어울리는 사람만 바뀌어도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살 가능성이 높아지고, 경제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부자와 어울리면 부자가 되기 쉽고, 깡패와 어울리면 깡패가 되기 쉽다는 것입니다. 

 

이 준거 집단은 긍정적 준거 집단과 부정적 준거 집단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준거 집단은 바람직한 행위나 가치의 지향이 되는 집단입니다. 

부정적 준거 집단은 조직 폭력배, 사이비 종교처럼 바람직한 행위나 가치의 지향이 되지 못하는 집단입니다.  

 

오늘날 교회의 일부 부정적인 모습 때문에 부정적 준거집단으로 낙인찍혀 사람들의 기피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 공동체만큼 세상에 좋은 공동체도 많지 않습니다. 

참된 크리스찬은 한 사람 한 사람이 스스로 교회를 긍정적인 준거집단, 표준적인 준거집단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초대 예루살렘 교인들은 밥상 공동체로 긍정적인 준거 집단, 표준적인 준거 집단이 되었기 때문에 날마다 믿는 사람이 많아졌고, 평생 같이 하고 싶은 공동체가 되었습니다. 

성경은 최대 예루살렘 교회의 모습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모든 사람에게 두려운 마음이 생겼으니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라.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행2:42-47)

 

샬롬 ~~!!
오늘도 좋은 사람들을 만나기를 기도하고 좋은 사람들과 가까이 함이 큰 복인줄 알고 귀히 여기며 모든일에 기쁨과 감사와 소망으로 가득한 복된 시간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