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대박 선교사] 깨진 유리창의 이론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는 것은 과거의 상처가 치유되고 회복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본문
스탠퍼드 대학교의 심리학자 필립 짐바르도 교수는 두 대의 중고차를 구매하여, 한 대는 서민 거주지인 뉴욕주의 브롱스에, 다른 한 대는 부유한 사람 거주지인 캘리포니아주 팰로앨토의 스탠포드 대학 인근 지역에 주차시켰습니다.
둘 다 창문은 깨어놓지 않고 보닛을 살짝 열어둔 채로 두었습니다.
브롱스에 놓아둔 차는 10분 만에 배터리와 라디에이터가 털렸고 24시간 이내에 거의 모든 것이 사라졌습니다.
한편 팰로앨토에 둔 차는 5일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팰로앨토에 두었던 아무 일도 없었던 차의 유리창을 연구자가 망치로 깨었습니다. 그러자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은 지역에서도 지나가던 사람들이 차를 부수기 시작했습니다.
“깨진 유리창의 이론” 입니다.
본넷만 열어둔 차량은 멀쩡하지만 앞 유리창이 깨져있던 차량은 거의 폐차 직전으로 심하게 파손되고 훼손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현상이 주변에서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페가 밀집된 멀쩡한 골목에 누군가 먹다 남은 테이크아웃 커피 컵을 버리면 지나가는 행인들도 그 곁에다 쓰레기를 버리기 시작하고 결국 방치하면 쓰레기 투척장으로 변해 버립니다.
쓰레기통이 있어도 쓰레기를 치우지 않고 방치하면 사람들은 이곳에 쓰레기를 버려도 되는 줄 알고 무의식적으로 쓰레기를 버리게 되어 있습니다.
보닛만 연 상태로 당장 문제가 들어나지 않아도 유리가 깨진 상태의 임계점을 돌파하면 그 이후에는 고철덩어리 자동차가 되는 것처럼 깨진 유리창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사람들은 이 차는 ‘함부로 해도 좋다’고 간주해 차를 훼손하고 결국 주변의 치안마저 악화되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1980년대 여행객들에게 뉴욕의 지하철은 절대 타지 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치안 상태가 형편없었다고 합니다.
뉴욕에서는 연간 60만 건 이상의 중범죄 사건이 일어났는데 럿거스 대학교의 범죄심리학 박사였던 조지 L. 켈링 교수는 이 '깨진 유리창' 이론을 원용해서 당시 뉴욕 지하철에 도배되어 있던 그래피티(낙서)를 철저하게 지울 것을 제안했습니다.
당시 교통국의 데이비드 건 국장은 켈링 교수의 제안을 받아들여서 낙서를 철저하게 지웠습니다.
교통국의 직원이 투입되어 무려 6000대에 달하는 차량의 낙서를 지웠는데 낙서가 얼마나 많았던지, 5년이 지난 뒤에야 모든 낙서가 지워졌습니다.
그런데 낙서를 지우면서 범죄율은 완만하게 되었고, 2년 후부터는 중범죄 건수가 감소하기 시작하였으며, 94년에는 절반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뉴욕의 지하철 중범죄 사건은 75%나 줄어들었습니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는 자들은 성경대로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났습니다.
예수님 믿기 전 자신의 과거에 매여서 살면 불행하게 됩니다. 예수님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새사람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상처 입은 사람은 자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과 똑같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줍니다. 자신의 생각과 맞지 않으면 공격하고 비난하는 일들이 일어납니다.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는 것은 과거의 상처가 치유되고 회복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 결과 성경대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자신을 존귀하게 여기며 살고 사람들을 상대 할 때도 여유롭고 온유하게 상대하게 되고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세상에 소금과 빛과 같은 역활을 하게 됩니다.
자신을 함부로 대하면 타인도 나를 함부로 대하게 됩니다.
샬롬 ~~!!
예수님을 구세주로 모시고 오늘도 아름답고 행복한 삶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
[말씀 묵상] 예후의 기름부음, 심판의 시작 (열왕기하 9장 1-13절)2024-09-18
-
[말씀 묵상] 나 하나쯤이야..2024-09-18
-
[말씀 묵상] 누구와 연합할 것인가 (열왕기하 8장 16-29절)2024-09-17
-
[말씀 묵상] 추석 덕담 모음2024-09-17
-
[말씀 묵상] 우연이 아닌 섭리 (열왕기하 8장 1-15절)2024-09-16
-
[말씀 묵상] 좋은 동반자2024-09-16
-
[말씀 묵상] 사마리아의 참상의 반응 (열왕기하 6장 24 - 7장 2절)2024-09-14
-
[말씀 묵상] 분노의 독소2024-09-14
최신글이 없습니다.
댓글목록0